책소개
죽음을 눈앞에 둔 순간 자신의 삶과 극적으로 화해하고 아픔을 치유한 사람들의 실제 경험을 담은 책으로, 인생의 끝에서 치유와 화해를 도모하고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한다. 우리가 생을 완전히 마감하기 전까지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관계를 보다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인생의 지혜들이 담겨 있다.
저자인 아이라 바이오크는 세계 최고의 호스피스 전문의로 20년 가까이 중환자를 돌보고 30년 넘게 호스피스와 고통완화의료 분야에서 일해왔다. 그는 고통 속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남기는 4가지 말에서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용서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그리고 '잘가요'였다. 지금 죽음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물론, 지금 살아가지만 늘 죽음을 도처에서 맞닥뜨리고 스스로의 죽음 또한 예비하고 있는 우리 모두를 위한 책이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 우리가 죽기 전에 생각하는 것
PART1. 때를 놓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마지막 말
#1 축복 : 단 한마디의 말이 인생을 바꾼다 - "나는 너희들이 자랑스럽다."
#2 키스 : 당신이 사랑했던 '그때'를 떠올려라 - "당신은 정말 멋진 남자예요."
#3 화해 : 때가 너무 늦었다고 포기해선 안 된다 - "자랄 때 함께 있어주지 못해 미안하다."
#4 가족애 : 죽음을 앞두고 큰 변화가 온다 - "가족들에게 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5 작별인사 : 아름다운 관계는 깊이로 재는 것이다 - "제 아버지가 되어주셔서 고마워요."
PART2. 관계의 문제를 푸는 열쇠 - 용서 Forgiving
#6 기억 : 사랑은 우리 안에 영원히 살아 있다 - "내내 무기력했던 아버지를 용서해다오."
#7 반성 : 용서는 최고의 유산이다 - "너는 내 삶을 조각한 예술가야."
#8 포용 : 무엇보다 나 자신을 위해 용서하라 - "내가 당신을 사랑한 줄은 알아요?"
#9 참회 : 용서 받지 못할 사람은 없다 - "사람은 누구나 상처를 회복할 수 있어요."
#10 자기애 :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라 - "왜 하필이면 나일까요?"
#11 의지 : 좋은 죽음은 완전히 의지하는 것이다 - "다 죽어가는 꼴을 보이고 싶지 않다."
PART3. 관계를 단단히 이어주는 고리 - 감사 Thank You
#12 기쁨 : 기쁨은 최고의 영양분이다 - "나는 운 좋은 사내입니다."
#13 기적 : 감사하는 마음은 인간성을 완성한다 - "널 힘들게 해서 미안하구나."
#14 변화 : 사람은 매순간 성장할 수 있다 - "그래 알아."
PART4. 가장 강렬하고 소중한 말 - 사랑 I Love You
#15 스킨십 : 사랑은 적극적인 행동이다 - "이토록 강렬한 기쁨!"
#16 정성 : 사랑에는 최종 과제가 있는 법이다 -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하고 싶어."
#17 용기 : 그가 원하는 대로 하라 - "넌 최선을 다했다."
#18 연결 : 사랑을 치료할 방법은 더 많이 사랑하는 것뿐이다 - "무엇보다도 늘 내 곁에 있어줘서 고마워."
PART5. 관계 완성을 위한 마지막 절차 - 작별 인사 Good-Bye
#19 오늘 : 죽음은 항시 닥칠 수 있다 - "정말 다 컸구나!"
#20 마법 : 신비롭고 불가사의한 이별을 준비하라 -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21 서약 : 좋은 작별 인사는 평생의 선물이다 - "너를 영원히 사랑해."
#22 축하 : 살아 있다는 선물에 감사하라 - "모두 모이니 정말 좋구나."
에필로그 - 마지막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