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와 인도
성공해서 베풀 생각 하지 마라. 베풀어야 성공한다!
최근 재벌들 사이에서는 ‘사회 환원’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건희 삼성 회장이 8천억 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하자 이에 뒤질세라 정몽구 현대ㆍ기아자동차 회장이 1조 원을 내놓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어마어마한 거액임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불법 행위에 대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고 돈으로 해결하면 다 된다는 식이기 때문이다.
뛰어난 기업가나 상인은 궁지에 몰리지 않아도 기부나 환원을 많이 하며, 나눔과 베풂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청나라의 조남산은 길거리에서 볶은 콩을 파는 노점상이었지만, 어려운 형편에도 불구하고 손님들에게 콩을 한 움큼씩 더 퍼주었다. 푸근한 인심 때문에 단골들이 점점 늘어났고 조남산은 이를 기반으로 거상이 될 수 있었다. 베이징의 한 곡물 상점 주인은 쌀을 사러오는 노인이나 어린아이들에게 쌀 한 국자씩을 더 퍼주었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경우에는 보자마자 달려나가 부축을 했다. 이런 선행이 알려지자 손님들은 그 상점을 신뢰하게 되었고, 입소문을 통해 더 많은 손님들이 몰려들게 되었다.
자그마한 나눔과 베풂이 몇 배가 되어 돌아온 것이다. 그러므로 베풂은 선행이 아니라, 고객을 놀라게 하고 감동시키는 차별화된 경영 철학이라 할 수 있다. 이 책 <상도와 인도>는 독특한 경영 철학과 마케팅 수완으로 큰 부자가 된 60여 명의 상인 및 기업가들의 사례를 통해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한 상인과 기업가들의 삶에서 건져올린
명쾌한 기본 법칙 57가지!
<상도와 인도>는 배려와 베풂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길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사업은 사람들을 편하게, 즐겁게 해주고 돈을 버는 예술이며, 부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다. 품질이 좋은 물건을 적당한 가격에 공급하고, 돈과 시장의 흐름을 알며, 자신보다 먼저 고객을 배려한다면 망할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런데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지 못할까? 왜냐하면 벌 것보다 쓸 것을 먼저 생각하고, 기적과 요행수를 바라며, 남보다 자신을 배려하고, 돈과 시장의 법칙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는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공부를 잘하려면 예습, 복습을 철저히 하면 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철저히 하면 된다”처럼 지당한 말이긴 하지만, 비현실적으로만 느껴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직업적 삶에서든, 개인적 삶에서든 성공을 하려면 집중적인 훈련과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반면에 우연히 얻은 부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며 더욱 큰 부를 창출하지도 못한다.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이루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큰 사고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누구나 첫 사업을 시작하거나 새 업무를 맡을 때는 새로운 꿈과 희망에 부풀어 있다가도, 역경에 부딪히면 조금씩 자기 자신의 양심을 양보하게 마련이다. 조금 더 싼 원자재, 조금 더 적은 시간, 조금 덜 들어간 노력, 조금 덜 친절한 고객 서비스……. 그러다 보면 남는 것은 부도, 재고, 고객들의 불만이다.
<상도와 인도>는 이처럼 스스로에게 한없이 관대해질 때나 창업을 꿈꿀 때, 사업이 잘 진척되지 않을 때 옆에 두고 읽어야만 할 책이다. 성공한 상인과 그렇지 못한 상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공한 상인은 어제보다 더 지혜롭고, 어제보다 더 너그러우며, 어제보다 더 삶을 잘 알고, 어제보다 더 잘 베풀며, 어제보다 더 여유롭고 즐거운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지만 철저한 준비와 인내, 노력으로 부를 쌓고 증식하는 비결을 터득한 사람들이다. 이 책은 그들의 치열한 삶 속에서 건져올린 진정한 부자가 되는 57가지 원칙과 이치를 담고 있으며 ‘상도’와 ‘인도’를 통한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을 가져다주는 명쾌한 기본 원칙 57가지에 통달하면 당신은 직업적인 성공은 물론 자신의 삶을 더욱 의미 있고 보람 있게 만들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