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초중 시절 반드시 해야 하는 게 뭘까? 선행 진도를 많이 빼는 것? 아니다. 올바른 공부법을 찾아 몸에 익히는 것이다. 2021년 학습법 분야의 최고 베스트셀러인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를 쓴 류승재는 초등 고학년, 늦어도 중학생 때까지는 제대로 된 공부법을 체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때 어떤 공부법을 몸에 익히느냐가 향후 고등학교 내신과 수능 성적까지 좌우하기 때문.
공부법에 대한 목마름은 있으나 갈피를 잡지 못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희소식이 되기에 충분한 한 권의 책이 출간되었다.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로 미국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은 《어떻게 공부할지 막막한 너에게》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뇌를 ‘공부 잘하는 뇌’로 구조를 바꾼 뒤 올바른 공부법을 따라 하게 함으로써, 적은 시간 공부하고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의 핵심 저자인 바버라 오클리 교수는 실제 심각한 수포자였지만, 뇌를 재설계한 후 우등생이 되었고 마침내는 공학 교수가 되었다. 책에는 바버라 교수의 실질적 경험과 공부법을 세계적 뇌과학자인 테런스 세즈노스키 교수가 검증하고 새롭게 연구한 결과가 총망라되어 있다.
이들이 연구한 공부법은 세계 최대 온라인 교육 사이트 코세라(Coursera)에서 300만 명의 수강생에게 검증받았으며, “실천하기 쉬우면서도 효과적이고 실용적이다.”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떻게 해야 공부를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기억력 향상법이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따라 하기 쉬우면서도 유용한 공부법 아이디어가 가득하다.”라는 극찬을 받았다.
미루지 않는 법, 집중하는 법, 기억력 높이는 법, 시험을 잘 보는 법 등 성적 올리는 실질적인 정보까지 총망라되어 있어,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 시기에 꼭 읽어야 할 필독서임에 분명하다.
저자소개
오클랜드대 공학부 교수, 고등학교 졸업 직후 군에 입대해 1년간 캘리포니아 몬터레이 국방언어연구소에서 러시아어를 공부했다. 미 육군의 지원으로 워싱턴대에 진학해 슬라브어문학과를 우등 졸업했다. 언어적 재능은 뛰어났지만 평생 ‘수학 포기자’로 살아온 바버라 오클리는 미국 육군통신대 소대장으로 발령받아 독일에서 통신장교로 4년간 근무하면서 공학적 지식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전역 후 다시 공부를 시작해 점차 수학과 과학을 공부하는 법을 깨우쳐 워싱턴대에서 전기공학 학사학위를, 오클랜드대에서 전기컴퓨터공학 석사학위를, 동대학원에서 시스템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 의생명공학원 석학회원이자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산하 의용생체공학회 부회장으로도 활동중이다. 오클랜드대 우수 교육자상을 비롯해 STEM 교육학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인 이에게 주는 체스터 F. 칼슨상, 생명공학 교육 분야에서 모범적인 업적을 남긴 이에게 주는 테오 C. 필킹턴상,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선정 윌리엄 E. 세일 교육 공로상 등을 수상했으며 미시간주 올해의 교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학습사이트 코세라Coursera에서 ‘학습법 배우기Learning How to Learn’ 강좌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 320만 명 이상이 이를 통해 능률적인 학습법을 터득하고 있다. 해당 강의는 한국어 자막 서비스도 지원한다.
한때 웨이트리스와 청소부 등을 전전하며 근근이 살아가던 저자는 자신에게 언어에 대한 재능이 있음을 발견하고 러시아어를 배워 통역사, 작가로 활동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누구나 잠재력을 갖고 태어나며, 이를 발현하는 것은 결국 개인의 의지에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또 한 번의 도전을 통해 간절히 원했던 교수라는 꿈을 이루어냈다. 저자는 자신과 같이 특별한 재능이 없는, 부모에게 막대한 재산을 물려받지도 않은 ‘평범한’ 사람들이 이루어낸 성취에 주목했고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들에게는 변화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가 있었다. 실패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결과물이었다.
그녀는 꿈을 현실로 이룬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 ‘마인드 시프트’, ‘학습법 배우기(Learning how to learn)’라는 온라인 강의를 제작했다. 강의는 개설 첫해에만 200여 개국, 무려 100만 명 이상의 수강자로부터 찬사를 들으며 꿈을 잃은 사람들을 깨우는 통로가 되었고,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이라는 한 권의 책으로 완성되었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전 세계 언론의 극찬을 받았다. 『나쁜 유전자』, 『냉혹한 친절』, 『학습천재가 되는 11가지 공부 비결』(공저) 등을 썼다.
목차
추천사│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근본적인 공부법 교사와 학부모에게 전하는 글│한 살이라도 어릴 때 읽어야 할 책
1장 하고 싶은 공부만 하며 살 수는 없기에 2장 너무 열심히 공부하면 안 되는 이유 3장 토마토를 이용해 미루는 습관 고치기 4장 뇌 연결 고리 사슬을 키워라! 5장 교사가 다시 공부를 시작한 까닭 6장 잠을 자면 더 똑똑해진다고? 7장 기억의 구조: 작업 기억과 장기 기억 8장 기억력을 높이려면 사실이 아닌 장면을 기억하라 9장 배우면 배울수록 점점 쉬워지는 이유 10장 함께 공부하면서 내 안의 잠재력 끌어내기 11장 뇌를 잘 쓰려면 움직이고 먹어라 12장 쉬운 길만 가면 고수도 하수가 된다 13장 나를 연구하는 과학자가 돼라 14장 공부에 대한 몇 가지 뜻밖의 사실들 15장 시험 잘 보는 법 16장 ‘공부해야 한다’가 아닌 ‘공부할 수 있다’
부록 ‘배운 내용 확인하기’ 정답 공부를 돕는 다양한 자료 미주 참고 문헌 사진 및 그림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