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해 투자가 필수가 된 시대, 이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생존 전략, ‘투자지능’ 인사이트!
투자는 금융자본주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생존 스킬이다. 그 스킬보다 우선시되고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투자지능’이다. ‘투자지능’ 없이는 제대로 된 인생을 살 수 없는 시대가 왔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사람은 비록 방식은 다를지언정 각자 나름대로 투자라는 이름의 자산 증식을 시도하고 있다. 성실과 근면이라는 가치가 결코 풍족한 삶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몸소 실감했기 때문이다. 이른바 ‘MZ세대’로 분류되는 우리 아이들 역시 투자 행렬에 동참하는 건 마찬가지다. 주식 투자에 나서는 10대들의 모습은 이제 딱히 대단한 뉴스거리가 아닐 정도다. 《투자지능》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의 ‘생존 지침서’이자 우리 아이들의 ‘경제 교과서’를 지향한다. 투자를 통해 자신의 삶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 책의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하지만 《투자지능》은 투자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좌절의 순간과 마주친다. 극심한 부의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 투자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금수저와 흙수저의 차이 등 처음부터 다른 출발 선에 수많은 아이의 마음이 꺾이곤 한다. 이렇듯 소위 ‘잃어버린 세대’라고 불리는 지금 세대에게 ‘인생 ROI(투자자본수익률)’를 올릴 수 있는 회복 탄력성을 길러주는 것이야말로 이 책과 방송의 공통된 목적이다.
저자소개
조선일보에서 글쟁이 경력을 시작, 동아일보로 이직하고 여전히 글밥을 먹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행하는 《시장 종합정보지》를 7년 동안 담당하고 각종 전통시장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대한민국 제1호 전통시장 전문기자’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지금까지 전국팔도 약 550곳의 전통시장을 방문하며 늘 상인들과 함께 호흡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전국 1,500개 전통시장을 모두 방문하는 것이 목표. 우리나라 전통시장의 숨은 매력을 널리 알리고 싶다는 숭고한 바람을 가슴속에 고이 품고 있는 열혈 글쟁이다.
목차
목차머리글 금융자본주의 시대의 생존 스킬 대국민 투자지능 테스트 테스트 응답자 표본 추출 결과와 해설 1. 금융자본주의 시대, 투자지능을 쌓아라 _ 우리는 금융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_ 투자 시대의 새로운 생존 공식, ‘투자지능=생존지능’ _ 나의 투자지능은 몇 점인가_ 돈이 곧 삶의 안전망이 되는 세상 2. 투자 VS 도박 _ 도파민형 투자자의 착각 _ 돈의 가치 _ 잘못된 투자는 건강마저 앗아간다 _ 투자가 뭐라고 가족까지 등을 돌려야 하나3. 돈의 세대 차이 _ 부모 세대의 돈 _ 부모 세대의 투자 _ MZ세대의 투자 _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자 4. 천년 거목도 작은 씨앗에서 시작된다 _ 2022년 1억 원의 가치는 어디쯤 있을까_ 현대판 토끼와 거북이 _ 돈의 주체성을 되찾자 _ 다들 그렇게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