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위의 재구성
시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구성한 ‘품위’의 본질!
저자가 10년 동안 기업, 학교, CEO, 개인 등 현장 컨설팅과 심리, 통계학적 연구로 밝혀낸 7가지 품위의 코드를 담았다. 저자는‘품위를 갖췄다’라는 말이 소위 잘나가는 인물들의 드러나지 않은 성공 요인임을 발견했다. 그것은 뛰어난 실력을 넘는 무형의 가치였다. 품위는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고, 신뢰와 존중의 밑거름으로 작용한다. 또한 강요하지 않고, 억지스럽지 않으며, 부드러운 설득의 힘이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품위를 구성하는 요건은 크게 바뀌었다. 한 때 강력한 카리스마로 좌중을 압도하는 성격에서, 또는 말없이 엄숙한 기풍에서 품위의 여부가 결정됐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재구성된 품위는 몸과 이미지의 언어로 다시 태어난다. 구체적으로는 작은 행동, 몸매, 소품의 활용 등이다.
이 책은 재해석된 품위를 구성하는 7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은 품위가 순간을 잡는 능력이며 그 조건이 무엇인지 밝히고, 2장부터 5장까지는 품위를 구성하는 커뮤니케이션, 얼굴, 패션, 몸의 담론을 말한다. 마지막 6장과 7장은 성공의 새로운 신화를 쓰는 선언이다. 다시 쓰는 성공은 기술적 인간에서 관계형 인간으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며 그 모멘트를 당부한다.
3초 안에 신뢰와 존경을 얻는 품위의 마법!
-순간을 사로잡는 포지션에 서라
새로운 품위는 순간을 사로잡는 자리와 타이밍을 구현한다. 선행한 정보가 뒤따르는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인지 심리학의‘초두효과’이론이 이러한 주장을 방증한다. 첫인사, 비즈니스 스킨십, PR과 끝 인상 등 첫 3초를 결정짓는 포지션을 알아본다.
-융합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춰라
융합 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한다. 말을 구성하는 대화의 태도, 목소리 그리고 제스처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친다. SOFTEN 랭귀지, 'YB'화법, ‘피그말리온 효과’를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한 펩토크(Pep Talk)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소개한다.
-패션 테크놀로지·얼굴 프로그래밍·라인의 발견에 주목하라
재해석된 품위는 시각적 이미지가 승부수다. 상황별 패션 전략과 얼굴 연출법, 작은 습관으로 신체를 변화시키는 놀라운 방법이 펼쳐진다.
-관계형 인간으로 전환하라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성공한 사람의 비결을 조사했다. 놀랍게도 원만한 인간관계와 공감능력이 성공의 85%를 차지한다고 밝혀졌다. 한국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설문조사도 다르지 않다. 업무기술보다 대인관계 능력을 갖춘 인재가 우선이라고 답했던 것이다. 품위는 관계형 인간을 지향한다. 관계형 인간으로 가는 명확하고 간단하고 강력한 길을 알려준다.
『품위의 재구성』만의 특징
1. 뛰어난 실력보다 중요한 성공 요인의 발견, ‘품위’
2. 저자의 10년 현장 컨설팅 연구, 심리학, 사회통계 등이 밝혀낸 품위의 코드
3. 정신적 가치를 넘어 몸과 이미지로 결정되는 성공의 법칙
4. 대한민국 CEO, 전문직 종사자들에게서 발견한 ‘설득’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