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걸러내면 행복만 남는다 :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지는 5단계 마음정리술
우리가 원치 않는 감정을 느끼는 건
상황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 때문이다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믿지 않을 때
우리는 지금 이 순간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
상황이 나를 불행하게 하는가, 생각이 나를 불행하게 하는가
스트레스나 분노, 슬픔, 우울, 죄책감 등에서 벗어나고 싶은가? 우리는 대개 이러한 감정들을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거나, 어떤 상황이나 자신의 여건 혹은 우리 주변의 누군가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신의 마음속을 진실로 정직하게 들여다본다면 자신의 ‘부풀려진’ 생각이 이 모든 것들을 만들어냈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아무리 ‘나쁜’ 상황 속에 있더라도 우리는 한 번에 한 순간만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체감상 1초 남짓한 ‘지금 이 순간’을 다룰 수 있을 만큼만 강하면 된다. 우리가 느끼는 고통의 99퍼센트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다.
뭔가에 ‘좋다/나쁘다’, ‘맞다/틀리다’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것은 우리의 생각이다
어떤 상황이든 그것 자체는 중립적이다. 똑같은 상황도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한 사람조차 이때와 저때의 생각이 달라진다. 게다가 설령 누가 봐도 고달픈 상황 속에 처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정말 ‘나쁜’ 것이라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예컨대 실연이 정말 ‘나쁜’ 일인가? 미래에 돌아보면 그것이 더 큰 고통을 막아주거나 더 멋진 인연을 찾게 해준 계기였을지 누가 알겠는가?
부정적인 감정 뒤에 숨은 생각들을 찾아 필터링하라
지나간 일을 생각하며 슬퍼하고, 누군가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걱정하고, 누군가에게 분노를 느끼고, 자기 인생을 부끄러워하고, 미래를 불안해하는 것을 멈추고 싶다면, 그저 그런 감정을 만드는 생각을 ‘믿지 않으면’ 된다. 그게 전부다. 부정적인 감정을 모조리 제거하자는 말도, 그것이 ‘나쁜’ 것이라는 말도 아니다. 단지 행복하기를 원하는 순간에는 언제든 고통 대신에 행복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맘껏 누리자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지는 초강력 5단계 마음정리술
당신이 자신의 ‘근거 없는’ 생각을 믿지 않게 되면 그것이 만들어낸 부정적인 감정도 한순간에 사라진다. 그때 당신에게 남겨지는 것은 어린아이처럼 지금 이 순간에 현존하는 데서 비롯되는 무조건적인 행복뿐이다. 1) 원치 않는 감정을 찾고 2) 그 배후에 숨은 생각을 찾고 3) 외부상황이 아니라 그 ‘생각’이 문제임을 알고 4) 그 생각이 부풀려진 것임을 깨닫고 5) 계속 이 고통을 겪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 의문을 품게 하는 이 책의 5단계 마음정리술과 그 생생한 예시들을 통해서, 당신은 오랫동안 잊고 지내왔던 순수한 기쁨과 충만한 에너지를 되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