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톰 아저씨의 오두막 2
- 저자
- 해리엇 비처 스토 저/이종인 역
- 출판사
- 문학동네
- 출판일
- 2012-11-16
- 등록일
- 2013-02-1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9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노예제를 향한 지성과 양심의 절규.
남북전쟁의 원인이 된 위대한 항의 소설.
미국 국민들의 양심에 호소하여 남북전쟁을 촉발시킨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노예무역으로 팔려온 아프리카 흑인들이 미국 땅에서 겪는 참상을 작가 자신의 실제 경험에 비추어 세세하게 묘사한다. 노예제의 참상에 대해 접한 후 사회의 부조리에 눈뜬 해리엇 비처 스토는 노예의 도망을 도와준 사람을 처벌할 수 있도록 한 '도망노예법'이 미국 의회에서 통과되자 이에 항의하는 소설을 쓰기로 결심한다.
저자는 노예였던 과거에서 벗어나 북부에서 활동하던 흑인 목사 조시아 헨슨을 모델로 '톰 아저씨'라는 인물을 창조한다. 자상하고 관대한 주인 부부 덕분에 별다른 걱정 없이 생활하던 톰 아저씨는 주인집의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지자 팔려갈 위기에 처하고, 도망 중에 좋은 주인을 만나지만 결국 다시 악독한 농장주에게 팔려가게 된다.
이 작품에서 묘사하고 있는 노예들의 생활, 그들을 구속하는 노예제도는 참혹하고 야만적이다. 노예들은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쉼 없이 혹사당하는 짐승 같은 생활을 하면서 채찍에 맞아 죽거나 감금당해 굶어 죽기도 한다. 주인들은 더 할 수 없을만큼 노예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소모품처럼 그들을 내버린다. 작가는 철저하게 자신의 경험과 목격담을 토대로 해 이야기를 써 내려감으로써 당시의 실상을 생생하게 증언했고, 이는 사회 곳곳에서 긍정적인 논쟁의 씨앗이 되었다.
저자소개
1811년 미국 북부 코네티컷 주 리치필드에서 청교도 목사 라이먼 비처의 딸로 태어났다. 하트퍼드의 학교에서 공부한 뒤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1832년 신학교를 설립하려는 아버지를 따라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로 이주했고, 1836년에는 목사이며 신학교 교수, 노예해방론자인 캘빈 엘리스 스토와 결혼했다. 노예제도를 유지한 남부와 인접한 신시내티에서 18년간 살면서 그녀는 노예들의 실상을 잘 알게 되었다.
1850년 메인 주 브런즈윅으로 이주한 스토는 워싱턴 특별구의 노예제도 폐지 운동 기관지 《내셔널 이러》에 『엉클 톰스 캐빈』을 연재했다. 출간 첫해에만 30만 부가 팔린 이 소설은 대중의 노예제 반대감정을 고취시키며 유례없는 인기를 누렸다. 1853년에는 노예제도 옹호주의자들이 제기한 비판에 맞서 많은 자료를 보강해 『엉클 톰스 캐빈의 열쇠』를 썼으며, 1856년에는 노예제에 의존하는 사회의 타락을 묘사한 『드레드 : 디즈멀 대습지 이야기』를 출간했다.
그 밖에 『목사의 구애』, 『오르 섬의 진주』, 『올드 타운의 사랑』 『행복한 기억』, 『바이런 경의 참모습』 등을 썼다. 1896년 85세의 나이로 하트퍼드에서 사망했다.
목차
19장 미스 오필리어의 경험과 의견 2
20장 톱시
21장 켄터키
22장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든다
23장 헨리크
24장 전조
25장 어린 에반젤리스트
26장 죽음
27장‘이것이 지상의 마지막 순간’
28장 재회
29장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
30장 노예창고
31장 농장으로 가는 배 안에서
32장 어두운 곳
33장 캐시
34장 쿼드룬 여자 이야기
35장 징후
36장 에멀린과 캐시
37장 자유
38장 승리
39장 작전
40장 순교자
41장 젊은 주인
42장 그럴듯한 귀신 이야기
43장 결과
44장 해방자
45장 맺는말
해설 | 세계사를 바꾼 가장 고귀한 소설
해리엇 비처 스토 연보